Youtube주석마루 [아두이노 프로젝트] 1장 - 버저를 이용한 간단한 연주
-Tone 함수란 버저를 이용해서 음의 높이, 음의 길이를 받아 출력하는 함수이다.
정해진 시간만큼 연주할 수 있으며 delay 함수를 사용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버저에는 능동버저와 수동버저로 나뉘는데
능동버저는 전류의 흐름만으로도 작동, 한 음만 가능하다.
수동버저는 tone 함수로 제어, 다양한 음이 가능하다.
구분은 흰 스터커가 붙으면 능동, 스티커가 붙지 않으면 수동 버저이다.
구성품은
아두이노 우노, 버저, 연결선, 브렛보드 이다.
연주곡은 '사과같은 내 얼굴이다'
-코드는
#include "pitch.h"
int siz = 28;
void setup() {
// put your setup code here, to run once:
}
void loop() {
// put your main code here, to run repeatedly:
int melody[]={
NOTE_C4,NOTE_D4,NOTE_E4,NOTE_E4,NOTE_F4,NOTE_E4,NOTE_D4,NOTE_D4,NOTE_E4,
NOTE_F4,NOTE_F4,NOTE_G4,NOTE_F4,NOTE_E4,NOTE_E4,NOTE_F4,NOTE_G4,NOTE_G4,
NOTE_C5,NOTE_A4,NOTE_G4,NOTE_G4,NOTE_C4,NOTE_D4,NOTE_E4,NOTE_E4,NOTE_D4,NOTE_C4};
int lengtnote[]={8,8,4,4,8,8,2,8,8,4,4,8,8,2,8,8,4,4,8,8,4,4,8,8,4,4,4,2};
for(int note=0;siz>note;note++)
{
int leng = 1000/lengtnote[note];
tone(4,melody[note],leng);
delay(50+leng);
}
}
헤더 파일로 음의 주파수 파일을 불러오고,
siz로 음표의 갯수,
melody로 음높이(음 주파수로 치환됨)
lengtnote로 음길이(4분음표 = 4, 8분음표 = 8)
leng 으로 1000/음길이 (초단위)
tone(4,melody[note],leng)에서
4는 출력 핀번호
melody[note]는 음 주파수
leng은 음길이
또한 여기서의 pitch.h 헤더 파일은
#define NOTE_B0 31
#define NOTE_C1 33
#define NOTE_CS1 35
#define NOTE_D1 37
#define NOTE_DS1 39
#define NOTE_E1 41
#define NOTE_F1 44
#define NOTE_FS1 46
#define NOTE_G1 49
#define NOTE_GS1 52
#define NOTE_A1 55
#define NOTE_AS1 58
#define NOTE_B1 62
#define NOTE_C2 65
#define NOTE_CS2 69
#define NOTE_D2 73
#define NOTE_DS2 78
#define NOTE_E2 82
#define NOTE_F2 87
#define NOTE_FS2 93
#define NOTE_G2 98
#define NOTE_GS2 104
#define NOTE_A2 110
#define NOTE_AS2 117
#define NOTE_B2 123
#define NOTE_C3 131
#define NOTE_CS3 139
#define NOTE_D3 147
#define NOTE_DS3 156
#define NOTE_E3 165
#define NOTE_F3 175
#define NOTE_FS3 185
#define NOTE_G3 196
#define NOTE_GS3 208
#define NOTE_A3 220
#define NOTE_AS3 233
#define NOTE_B3 247
#define NOTE_C4 262
#define NOTE_CS4 277
#define NOTE_D4 294
#define NOTE_DS4 311
#define NOTE_E4 330
#define NOTE_F4 349
#define NOTE_FS4 370
#define NOTE_G4 392
#define NOTE_GS4 415
#define NOTE_A4 440
#define NOTE_AS4 466
#define NOTE_B4 494
#define NOTE_C5 523
#define NOTE_CS5 554
#define NOTE_D5 587
#define NOTE_DS5 622
#define NOTE_E5 659
#define NOTE_F5 698
#define NOTE_FS5 740
#define NOTE_G5 784
#define NOTE_GS5 831
#define NOTE_A5 880
#define NOTE_AS5 932
#define NOTE_B5 988
#define NOTE_C6 1047
#define NOTE_CS6 1109
#define NOTE_D6 1175
#define NOTE_DS6 1245
#define NOTE_E6 1319
#define NOTE_F6 1397
#define NOTE_FS6 1480
#define NOTE_G6 1568
#define NOTE_GS6 1661
#define NOTE_A6 1760
#define NOTE_AS6 1865
#define NOTE_B6 1976
#define NOTE_C7 2093
#define NOTE_CS7 2217
#define NOTE_D7 2349
#define NOTE_DS7 2489
#define NOTE_E7 2637
#define NOTE_F7 2794
#define NOTE_FS7 2960
#define NOTE_G7 3136
#define NOTE_GS7 3322
#define NOTE_A7 3520
#define NOTE_AS7 3729
#define NOTE_B7 3951
#define NOTE_C8 4186
#define NOTE_CS8 4435
#define NOTE_D8 4699
#define NOTE_DS8 4978
이다.
'공대생 주석마루 > 아두이노 UN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10) 서보 모터 (Servo motor) (0) | 2018.03.03 |
---|---|
(9) 조이스틱 Joystick (0) | 2018.02.27 |
(7) 인터럽트 Interrupt (0) | 2018.02.25 |
(6) millis 함수 (0) | 2018.02.24 |
(5) 아날로그 출력 (0) | 2018.02.23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