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공대생 주석마루/아두이노 UNO

(8) tone함수로 연주하기

Youtube주석마루 [아두이노 프로젝트] 1장 - 버저를 이용한 간단한 연주



-Tone 함수란 버저를 이용해서 음의 높이, 음의 길이를 받아 출력하는 함수이다.

정해진 시간만큼 연주할 수 있으며 delay 함수를 사용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
버저에는 능동버저와 수동버저로 나뉘는데

능동버저는 전류의 흐름만으로도 작동, 한 음만 가능하다.

수동버저는 tone 함수로 제어, 다양한 음이 가능하다.

구분은 흰 스터커가 붙으면 능동, 스티커가 붙지 않으면 수동 버저이다.


구성품은

아두이노 우노, 버저, 연결선, 브렛보드 이다.

연주곡은 '사과같은 내 얼굴이다'


-코드는

#include "pitch.h"
int siz = 28;

void setup() {
  // put your setup code here, to run once:
}

void loop() {
  // put your main code here, to run repeatedly:
  int melody[]={
    NOTE_C4,NOTE_D4,NOTE_E4,NOTE_E4,NOTE_F4,NOTE_E4,NOTE_D4,NOTE_D4,NOTE_E4,
    NOTE_F4,NOTE_F4,NOTE_G4,NOTE_F4,NOTE_E4,NOTE_E4,NOTE_F4,NOTE_G4,NOTE_G4,
    NOTE_C5,NOTE_A4,NOTE_G4,NOTE_G4,NOTE_C4,NOTE_D4,NOTE_E4,NOTE_E4,NOTE_D4,NOTE_C4};
  int lengtnote[]={8,8,4,4,8,8,2,8,8,4,4,8,8,2,8,8,4,4,8,8,4,4,8,8,4,4,4,2};
  for(int note=0;siz>note;note++)
  {
    int leng = 1000/lengtnote[note];
    tone(4,melody[note],leng);
    delay(50+leng);
  }
 

}

헤더 파일로 음의 주파수 파일을 불러오고,

siz로 음표의 갯수,

melody로 음높이(음 주파수로 치환됨)

lengtnote로 음길이(4분음표 = 4, 8분음표 = 8)

leng 으로 1000/음길이 (초단위)

tone(4,melody[note],leng)에서

4는 출력 핀번호

melody[note]는 음 주파수

leng은 음길이


또한 여기서의 pitch.h 헤더 파일은


#define NOTE_B0  31
#define NOTE_C1  33
#define NOTE_CS1 35
#define NOTE_D1  37
#define NOTE_DS1 39
#define NOTE_E1  41
#define NOTE_F1  44
#define NOTE_FS1 46
#define NOTE_G1  49
#define NOTE_GS1 52
#define NOTE_A1  55
#define NOTE_AS1 58
#define NOTE_B1  62
#define NOTE_C2  65
#define NOTE_CS2 69
#define NOTE_D2  73
#define NOTE_DS2 78
#define NOTE_E2  82
#define NOTE_F2  87
#define NOTE_FS2 93
#define NOTE_G2  98
#define NOTE_GS2 104
#define NOTE_A2  110
#define NOTE_AS2 117
#define NOTE_B2  123
#define NOTE_C3  131
#define NOTE_CS3 139
#define NOTE_D3  147
#define NOTE_DS3 156
#define NOTE_E3  165
#define NOTE_F3  175
#define NOTE_FS3 185
#define NOTE_G3  196
#define NOTE_GS3 208
#define NOTE_A3  220
#define NOTE_AS3 233
#define NOTE_B3  247
#define NOTE_C4  262
#define NOTE_CS4 277
#define NOTE_D4  294
#define NOTE_DS4 311
#define NOTE_E4  330
#define NOTE_F4  349
#define NOTE_FS4 370
#define NOTE_G4  392
#define NOTE_GS4 415
#define NOTE_A4  440
#define NOTE_AS4 466
#define NOTE_B4  494
#define NOTE_C5  523
#define NOTE_CS5 554
#define NOTE_D5  587
#define NOTE_DS5 622
#define NOTE_E5  659
#define NOTE_F5  698
#define NOTE_FS5 740
#define NOTE_G5  784
#define NOTE_GS5 831
#define NOTE_A5  880
#define NOTE_AS5 932
#define NOTE_B5  988
#define NOTE_C6  1047
#define NOTE_CS6 1109
#define NOTE_D6  1175
#define NOTE_DS6 1245
#define NOTE_E6  1319
#define NOTE_F6  1397
#define NOTE_FS6 1480
#define NOTE_G6  1568
#define NOTE_GS6 1661
#define NOTE_A6  1760
#define NOTE_AS6 1865
#define NOTE_B6  1976
#define NOTE_C7  2093
#define NOTE_CS7 2217
#define NOTE_D7  2349
#define NOTE_DS7 2489
#define NOTE_E7  2637
#define NOTE_F7  2794
#define NOTE_FS7 2960
#define NOTE_G7  3136
#define NOTE_GS7 3322
#define NOTE_A7  3520
#define NOTE_AS7 3729
#define NOTE_B7  3951
#define NOTE_C8  4186
#define NOTE_CS8 4435
#define NOTE_D8  4699
#define NOTE_DS8 4978

이다.


-회로도




'공대생 주석마루 > 아두이노 UNO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(10) 서보 모터 (Servo motor)  (0) 2018.03.03
(9) 조이스틱 Joystick  (0) 2018.02.27
(7) 인터럽트 Interrupt  (0) 2018.02.25
(6) millis 함수  (0) 2018.02.24
(5) 아날로그 출력  (0) 2018.02.23